본문 바로가기

마비노기 작곡/심화

마비노기 타악기 소리 크기에 대한 데이터 측정

https://github.com/fourthline/mmlTools/issues/31


그 동안 의구심을 갖고 있던 사항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나와 공유합니다.


데브캣이 왜 그렇게 적용시켰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마비노기 타악기 소리는 인게임에서 들을 때와 시퀀서에서 들을 때의 크기가 매우 다릅니다.

단적으로 말해서 인게임의 타악기 소리가 훨씬 크게 나옵니다.


이 때문에 타악기가 들어간 악보는 게임에서 연주할 때 느낌이 엄청나게 달라져서

매번 클라이언트를 켜서 테스트 연주를 해보고 볼륨 조정을 일일히 다시 해야 했습니다.

3MLE라면 채널별 볼륨을 적당히 조절해서 해결이 가능하지만 

그래도 게임에서 연주하는 듯한 느낌은 잘 안 나지요.


여튼 어떤 분께서 이러한 소리 크기의 변화를 매우 정확하게 측정해주셨습니다.





MabiIcco 포럼에 올라온 것이지만 3MLE에도 밀접하게 관계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마비노기 클라이언트에서 측정된 V1~V15까지의 악기 소리 크기의 변화입니다.

왼쪽은 일반 악기, 오른쪽은 타악기인데요.

타악기 쪽은 V10 언저리부터 이미 소리 크기가 최대치까지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비노기 클라이언트를 제외한 다른 환경에서는 모든 악기가 왼쪽의 형태로 소리가 납니다.

이 때문에 클라이언트를 켜서 타악기를 연주해보면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큰 소리가 나서 깜짝 놀라게 되죠.


모든 것은 데브캣이 쓸데없이 악기연주 시스템을 조물거려서 그런 것입니다. 

아니 쓸데없이 왜 이런 걸 만져서 사람 귀찮게 해? -_-





미디 수치(0~128)기준으로 보았을 때의 볼륨 변화





마비노기 MML 수치 기준으로 했을 때의 dB 변화




결론을 이야기기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마비노기 타악기는 

일반 악기보다 볼륨 상승의 폭이 커서, V10 정도면 최고 볼륨이 돼 버린다.

그리고 V10 ~ V15까지는 소리 크기 차이가 거의 없다.


해결방법 1 : 시퀀서에서 채널별 소리 크기를 셋팅해서, 타악기 소리를 일반악기들보다 크게 만든다.

해결방법 2 : MabiIcco는 관련해서 패치가 되는 것 같으니 그거 기다렸다가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