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비노기 작곡/기초

3MLE 마비노기 작곡 기초 (1) - 3MLE의 인터페이스

 

 

 

3MLE 초기 셋팅을 완료하셨으면,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3MLE의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부터 익혀두는게 좋겠네요.

 

 

 

 

 

그래서 오늘의 강좌는 3MLE의 인터페이스 설명입니다.

 

 

 

 

 

1. 메뉴창

 

 

기본적인 메뉴창입니다. 

저장, 불러오기 MML 코드 읽어오기, 재생, 정지 등을 할 수 있구요.

초기 셋팅 등의 설정도 여기서 합니다.

 

각 메뉴의 기능에 대한 설명은 별도의 포스팅으로 작성해야 될 것 같습니다...

 

 

 

2. 트랙창

 

 

트랙 순서 변경    : 트랙을 마우스로 좌우로 드래그하여 트랙의 순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트랙 이름 편집    : 트랙 이름을 더블클릭하면 편집이 가능합니다.

악기 변경           : '류트'라고 써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악기 변경이 가능합니다.

 

 

뮤트(Mute) : 현재 보이는 트랙의 소리만 끕니다.

솔로(Solo) : 현재 보이는 트랙의 소리만 납니다. 나머지 트랙은 들리지 않습니다.

올(All)       : 모든 트랙의 소리가 정상적으로 소리가 납니다.

그룹 링크   : 무슨 기능인지 모르겠습니다... 한 번도 써본 적이 없네요;

 

악보 보기 설정   : 위 이미지에서는 '글로벌 강조'라고 선택된 부분인데요. 입맛에 맞게 트랙을 골라서 볼 수 있습니다.

  ① 현재트랙     : 현재 선택한 트랙만 보입니다

  ② 글로벌        : 모든 트랙이 보입니다. 현재 선택한 트랙은 굵게 강조되어 보입니다.

  ③ 글로벌 강조 : 모든 트랙이 굵게 강조되어 보입니다.

  ④ 그룹           : 현재 선택한 그룹만 보입니다. 현재 선택한 트랙은 굵게 강조되어 보입니다.

  ⑤ 그룹 강조    : 현재 선택한 그룹의 모든 트랙이 굵게 강조되어 보입니다.

  ⑥ 유저 지정    : 오른쪽에 눈 모양의 버튼을 누르고 선택하는 트랙만 보입니다. 현재 선택한 트랙은 굵게 강조되어 보입니다.

  ⑦ 유저 지정 강조 : 오른쪽에 눈 모양의 버튼을 누르고 선택하는 트랙만 보입니다. 모든 트랙이 굵게 강조되어 보입니다.

 

 

 

3. 피아노롤 (악보 창)

 

 

3ML Editior를 '좋은 마비노기 MML 시퀀서'라고 부를 수 있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지요.

이 창에서 MML 코드를 콩나물 악보와 가장 비슷한 형태로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곡을 어떻게 만들고 있는지를 봐가면서 만들 수 있기에 편리합니다.

 

음표를 더블클릭하면 MML 악보 내의 그 음을 바로 찾아서 블록처리를 해줍니다.

특정 음을 지우거나 바꿀 때 유용합니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막대를 통해 음표의 두께(...) 조절이나 확대 · 축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건반을 누르면 해당 건반에 맞는 악기 소리가 나옵니다. 

단 악보에 기록은 되지 않습니다. 악보 기록을 할 수 있는 건반은 따로 있고, 옵션에 들어가서 켜시면 됩니다.

 

 

 

4. 코드 세로 (이벤트 창)

 

 

악보의 정보를 수치로 정리하여 보여주는 창입니다.

버그를 체크하거나, 볼륨 변화를 볼 수 있어서 최종 체크때 한번 정도 보는 곳이지요.

옵션에서 안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5. 코드 가로 (MML 코드 입력창)

 

 

여기에 악보를 입력하고 편집하시게 됩니다. 

마비노기 MML악보는 텍스트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메모장하고 비슷한 느낌이 드실거에요.

 

 

 

6. 연주 모니터

 

 

처음 켤 때는 안 보이고 옵션을 통해 켤 수 있습니다.

연주 중에 각 트랙별로 볼륨(파형)을 표시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뭔가 설정하는 기능은 없구요.

간혹 마비노기 악보 영상을 찍을 때 피아노롤을 찍지 않고 이쪽을 찍어서 올리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7. 건반

 

 

드디어 건반입니다. 피아노롤 좌측에 있는 것과는 달리 이 건반을 클릭하면 악보에 그대로 써집니다.

음을 찾을 때는 피아노롤 좌측을 띵똥띵똥 누르다가, 입력을 할 때는 이 건반을 누르거나 코드 가로에  직접 적어주시면 됩니다.